백준 1339번 : 단어 수학

2023. 12. 24. 00:39·코테

두번째 골드레벨을 클리어했다!

원리는 간단하다.

입력받은 문자를 배열로 만든 후 각 문자의 자리 수를 구하여 10의 거듭제곱으로 변환 후 문자를 키로, 변환 한 숫자를 값으로 맵에 넣는다. 이미 해당 키가 있을 시에는 값을 불러와서 더한다.

EX) ABA -> map.put('A', 100); map.put('B', 10); map.put('A', map.get('A') + 1);

그런 다음 해당 map을 값으로 정렬하여 list에 담고 해당 list의 요소들을 작은 것부터 순서대로 숫자를 매겨서 새 map에 넣는다.

(B, 8), (A,9)

그러고나서 처음에 입력받은 문자열을 map에 key로 넣어서 해당하는 숫자로 변환하여 stringbuilder에 append한다.

모두 append하면 parseInt를 통하여 숫자로 만든 후 최대값을 저장하는 변수에 저장한다.
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util.stream.Collectors;
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        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        int 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        List<char[]> list = new ArrayList<>();
        Map<Character, Integer> map = new HashMap<>()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        char[] cArr = br.readLine().toCharArray();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cArr.length; j++) {
                if (map.containsKey(cArr[j])) {
                    map.put(cArr[j], map.get(cArr[j]) + (int)Math.pow(10, cArr.length - j - 1));
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map.put(cArr[j], (int)Math.pow(10, cArr.length - j - 1)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    list.add(cArr);
        }
        List<Map.Entry<Character, Integer>> list2 = map.entrySet().stream()
                .sorted(Map.Entry.comparingByValue())
                .collect(Collectors.toList());

        Map<Character, Integer> map2 = new HashMap<>();

        int num = 10 - list2.size();
        for (Map.Entry<Character, Integer> entryMap : list2) {
            map2.put(entryMap.getKey(), num++);
        }

        int max = 0;
        for (char[] charArr : list) {
            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            for (char c : charArr) {
                sb.append(map2.get(c));
            }
            max += Integer.parseInt(sb.toString());
        }
        System.out.println(max);
    }
}

 

'코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백준 1195번 : 킥다운  (1) 2024.01.09
백준 1700번 : 멀티탭 스케쥴링  (0) 2024.01.06
백준 12904번 : A와 B  (0) 2023.12.23
백준 10991번 : 별 찍기 - 16  (0) 2023.11.24
백준 2445번 : 별 찍기 - 8  (0) 2023.11.21
'코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백준 1195번 : 킥다운
  • 백준 1700번 : 멀티탭 스케쥴링
  • 백준 12904번 : A와 B
  • 백준 10991번 : 별 찍기 - 16
Developer03
Developer03
일학습병행제로 SI 기업에 앞으로 4년간 묶여버린 개발자입니다..
  • Developer03
    SI 개발자의 Job다한 이야기
    Developer03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• Github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39)
      • 일상 (3)
      • Back-End (1)
        • Spring (1)
        • JAVA (0)
        • DATABASE (0)
      • Front-End (1)
        • JSP (0)
        • JAVASCRIPT (1)
      • DEVOPS (2)
      • Data Analysis (1)
      • 강의 (0)
        • 스프링 입문 -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 (0)
      • 코테 (18)
      • 학교 (6)
        •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(6)
      • 프로젝트 (2)
      • 기타 (2)
      • 회사 (2)
        • 업무 (1)
        • 과제 (1)
      • 공기업 준비 (1)
        • 토익 (0)
        • NCS (0)
        • 전공필기 (0)
        • 면접 (0)
  • 블로그 메뉴

    • 홈
    • 태그
    • 방명록
  • 인기 글

  • 최근 댓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1
Developer03
백준 1339번 : 단어 수학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